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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차량방호시설 성능평가시험

차량방호울타리

  • 가. 강도성능 평가 시험조건
    강도성능 평가 시험조건에 대한 표로써 등급, 충돌속도, 차량중량, 충돌각도, 기준충격도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등급 충돌속도(km/h) 차량중량(kg) 충돌각도(°) 기준충격도(kJ)
    SB1 55 8,000 15 60
    SB2 65 90
    SB3 80 130
    SB3-B 85 150
    SB4 65 14,000 160
    SB5 80 230
    SB5-B 85 270
    SB6 80 25,000 420
    SB7 36,000 600
    ※ 주) SB : Safety Barrier
  • 나.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시험조건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시험조건에 대한 표로써 등급, 충돌속도, 차량중량, 충돌각도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등급 충돌속도(km/h) 차량중량(kg) 충돌각도(°)
    SB1 60 900 주) 1,300 20
    SB2, SB4 80
    SB3 100
    SB5, SB6, SB7
    SB3-B, SB5-B 120
    ※ 주) 900kg승용차 시험 권장, 충분한 연구가 있을 때 까지 1,300kg승용차로 시험실시, 900kg승용차 시험 통과 시설에 대해서는1,300kg승용차 시험 필요 없음

차량방호울타리 충돌지점 및 충돌방향

  • 차량방호울타리 충돌지점 및 충돌방향 차량방호울타리 충돌지점 및 충돌방향
  • 노측용 방호울타리 노측용 방호울타리
  • 교량용 방호울타리 교량용 방호울타리
  • 중분대용 방호울타리 중분대용 방호울타리
  • 지주 수평지지력시험기 지주 수평지지력시험기
  • 다. 성능평가 기준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표로써 측정항목, 기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측정항목 기준
    강도성능 평가 충돌시험
    구조
    성능
    방호울타리의 강도 성능 강도를 유지할 것
    방호울타리의 변형 성능 최대 충돌변형거리가 1.0m 이하(흙속), 0.3m 이하 (콘크리트 속)
    구성 부재 비산 방지 성능 구성부재가 도로상이나 도로 밖으로 비산하여 탑승자나 제3자에게 피해주지 않을 것
    충돌 후 차량의 거동 차량의 전도 등이 없을 것
    차량의 무게중심이 방호울타리의 중심선을 넘어서지 않을 것
    충돌차량의 궤적은 탈출박스 B선 주) 을 침범하지 않을 것

주) 탈출박스 A와 B의 정의

이미지에 대한 내용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표로써 차량종류, A(m), B(m)으로 구성됩니다.
차량종류 A(m) B(m)
Car / Pickup 2.2+Vw+0.16VL 10.0
그 외의 차량 4.4+Vw+0.16VL 20.0
※ Vw : 차량의 폭, VL : 차량의 전장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충돌시험조건에 대한 표로써 측정 항목, 기 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측정 항목 기 준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충돌시험
탑승자 보호 성능 THIV : 33km/h 이하일 것
PHD : 20g 이하일 것
ASI (참조치)
구성 부재가 도로상이나 도로 밖으로 비산하여 탑승자나 제3자에게 피해주지 않을 것
차량 내부공간 변형
(지붕 : 100mm 이하, 전면 : 75mm 이하, 앞문 : 230mm 이하, 충돌측창문: 비파괴)
충돌 후 차량의 거동 차량의 전도 등이 없을 것
Roll, Pitch의 회전각이 75° 이하일 것
충돌차량의 궤적은 탈출박스 B선을 침범하지 않을 것
※ THIV : Theoretical Head Impact Velocity ※ PHD : Post-impact Head Deceleration ※ ASI : Acceleration Severity Index

전이구간

  • 가. 전이구간에 대한 성능평가는 방호울타리의 본선 구간과 동일
    전이구간 승용시험

    전이구간 승용시험

    전이구간 트럭시험

    전이구간 트럭시험

  • 나. 전이구간에 대한 충돌시험 조건

    전이구간의 충돌지점은 소형차 실험의 경우 강성이 큰 방호울타리에서 전이구간 전체길이의 1/4 지점, 대형차 실험의 경우 전체길이의 1/2 지점을 충돌지점으로 한다.

전이구간 실물충돌시험의 충돌위치

전이구간 실물충돌시험의 충돌위치

단부처리시설

  • 가. 성능시험 조건
    단부처리시설 성능시험 조건에 대한 표로써 시험등급, 충돌속도, 차량중량, 충돌방법, 충돌방향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시험등급 충돌속도(km/h) 차량중량(kg) 충돌방법 충돌방향
    ET1 60 1,300 시험 ① 정면충돌 (시설중앙)
    시험 ② 측면 15° 충돌
    시험 ③ 측면 165° 충돌
    ET2 80 1,300 시험 ① 정면충돌 (시설중앙)
    시험 ② 측면 15° 충돌
    시험 ③ 측면 165° 충돌
    ET3 100 1,300 시험 ① 정면충돌 (시설중앙)
    시험 ② 측면 15° 충돌
    시험 ③ 측면 165° 충돌
    ※ 주)1. ET - End Treatment2. 중앙분리대에 설치되는 단부처리시설의 경우 시험 ③ 을 수행하여야 하며 노측용이나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경우에는 시험 ③ 을 생략한다. 단, 대향차로 주행차량이 중앙선을 넘어 침범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구간에는 시험 ③ 을 수행한다. 3. 곡선의 형상으로 설치되는 단부처리시설의 경우 시험 ③ 의 충돌지점의 접선과 교통류의 진행방향의 각도 가 5°보다 작을 경우시험 ③을 생략한다.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 나. 성능평가 기준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표로써 측정항목, 기 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측정항목 기 준
    탑승자
    보호성능
    탑승자 충격속도(THIV) ≤44km/h(시험①)
    ≤33km/h(시험②,③)
    탑승자 가속도(PHD) ≤20g
    ASI (참조치)
    구성부재가 차량 안으로 침범하지 않을 것
    차량내부공간의 변형은 아래와 같이 제한함
    - 지붕 : 100mm이하
    - 전면유리 : 75mm이하(시설물과 직접접촉으로 깨지지 않을 것)
    - 앞문(측면) : 230mm이하(시설물과 직접접촉으로 깨지지 않을 것)
    단부처리시설
    거동
    구성부재가 도로상이나 도로 밖으로 비산하지 않을 것
    개별중량 2kg 이상의 비산물이 충돌시험품의 앞쪽에서 2m이상 비산하지 않을 것
    충돌 후
    차량의 거동
    차량은 충돌 후 지면에 바로 서 있어야 함
    시험 ②,③의 경우 충돌 후 급정지하거나 전도하지 않을것
    ※ THIV : Theoretical Head Impact Velocity ※ PHD : Post-impact Head Deceleration ※ ASI : Acceleration Severity Index
  • 노측용 단부처리시설

    노측용 단부처리시설

    중분대용 단부처리시설

    중분대용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시설

  • 가. 성능시험 조건
    충격흡수시설 성능시험 조건에 대한 표로써 등급, 충돌속도, 차량중량, 충돌방법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등급 충돌속도(km/h) 차량중량(kg) 충돌방법
    CC1 60 900 시험 ①
    1,300 시험 ④
    CC2 80 900 시험 ①
    1,300 시험 ①
    900 시험 ②
    1,300 시험 ③
    1,300 시험 ④
    1,300 시험 ⑤
    CC3 100 900 시험 ①
    1,300 시험 ①
    900 시험 ②
    1,300 시험 ③
    1,300 시험 ④
    1,300 시험 ⑤
    CC4 120 900 시험 ①
    1,300 시험 ①
    900 시험 ②
    1,300 시험 ③
    1,300 시험 ④
    1,300 시험 ⑤
    ※ (주) 1. CC : Crash Cushion ※ 2. 위 표는 주행복귀형 충격흡수시설에 해당하며, 주행 비복귀형 충격흡수시설은 시험 ④, ⑤를 생략하지만 측면충돌 고려 시에는 시험 ④를 수행한다. ※ 3. 대향차로 주행차량이 중앙선을 넘어올 수 없는 구간에 설치할 경우에는 시험 ⑤를 생략한다.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 165도 측면충돌 시험사진

    165도 측면충돌

    15도 측면충돌 시험사진

    15도 측면충돌

    정면충돌 시험사진

    정면충돌

    15도 정면충돌 시험사진

    15도 정면충돌

  • 나. 성능평가 기준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표로써 측정항목, 기 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측정항목 기 준
    탑승자
    보호성능
    탑승자 충격속도(THIV) ≤44km/h(시험①,②,③)
    ≤33km/h(시험④,⑤)
    탑승자 가속도(PHD) ≤20g (g=9.8m/s2)
    ASI (참조치)
    충격흡수
    시설의 거동
    시설물이 차량의 내부공간을 관통해서는 안됨
    탑승자에게 큰 부상을 줄 수 있는 차량 내부공간의 변위 없어야 함
    시설물의 주요부분 분리되거나 인접차로 침범하면 안됨
    - 충격흡수시설의 변형 정도에 따른 등급 구분
    (D1 : 0.5m이하, D2 : 1.0m이하, D3 : 2.0m이하, D4 : 3.0m이하, D5 : 2.0초과)
    충돌 후
    차량의 거동
    차량은 충돌 후 Roll 및 Pitch 각이 75°이하이며 지면에 바로 서 있어야 함
    충돌차량이 보호하고자 하는 구조물의 전면으로 진입 금지
    차량의 바퀴가 시설물 외곽선으로 부터 일정간격 떨어진 가상의 탈출박스 경계선을 밟아서는 안됨
    (단, 경계선 접근속도가 충돌속도의 10% 이하일 때는 제외)
    차량의 탈출 범위에 따른 등급 구분
    (Z1 : 4m이하, Z2 : 6m이하, Z3 : 6m초과)
    ※ THIV : Theoretical Head Impact Velocity ※ PHD : Post-impact Head Deceleration ※ ASI : Acceleration Severity Index

TMA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 가. 성능시험 조건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성능시험 조건에 대한 표로써 시험등급, 충돌속도, 차량중량, 충돌방법, 충돌방향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시험등급 충돌속도(km/h) 차량중량(kg) 충돌방법 충돌방향
    TMA1 60 900 시험 ① 중앙 정면
    1,300 시험 ② 중앙 정면
    시험 ③ (선택) 1/3W offset 정면
    시험 ④ (선택) 1/4W offset 10°
    TMA2 80 900 시험 ① 중앙 정면
    1,300 시험 ② 중앙 정면
    시험 ③ (선택) 1/3W offset 정면
    시험 ④ (선택) 1/4W offset 10°
    TMA3 100 900 시험 ① 중앙 정면
    1,300 시험 ② 중앙 정면
    시험 ③ (선택) 1/3W offset 정면
    시험 ④ (선택) 1/4W offset 10°
    ※ 주1) TMA : Truck Mounted Attenuator ※ 주2) 충돌시험방법은 시험 ①~시험 ④ 모두를 만족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재의 기술수준을 고려하여 시험 ①과 시험 ②를 만족하는경우에도 TMA로 사용가능
  • 2.5톤 트럭 TMA 충돌시험

    2.5톤 트럭 TMA 충돌시험

    10톤 트럭 TMA 충돌시험

    10톤 트럭 TMA 충돌시험

  • 나. 성능평가 기준
    TMA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표로써 측정항목, 기 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측정항목 기 준
    탑승자
    보호성능
    탑승자 충격속도(THIV) ≤44km/h
    탑승자 가속도(PHD) ≤20g (g=9.8m/s2)
    ASI 1.9
    TMA의 거동 시설물이 차량의 내부공간을 관통해서는 안됨
    탑승자에게 큰 부상을 줄 수 있는 차량 내부공간의 변위 없어야 함
    2Kg 이상의 구성부재가 이탈하지 않을 것
    어떠한 부재라도 인접차선을 침범하지 않을 것
    충돌 후
    차량의 거동
    차량은 충돌 후 Roll 및 Pitch 각이 75°이하이며 지면에 바로 서 있어야 함
    충돌차량이 보호하고자 하는 구조물의 전면으로 진입 금지
    ※ THIV : Theoretical Head Impact Velocity ※ PHD : Post-impact Head Deceleration ※ ASI : Acceleration Severity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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