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첨단특장차 업계, 미래차로 해외진출 노린다
손민아 2024-07-15 17:07:12 조회 252

배포일시 : 2024. 6. 5(수) / 총 3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특장차인증센터

담 당 자 :

권 건 안 센터장 ☎(063)544-9811

임 대 환 연구원 ☎(063)544-9858



첨단특장차 업계, 미래차로 해외진출 노린다

- TS, 미래차 전환 인력 700여명 양성…사업 6월 10일부터 추진 -

- 7개 협의기관과 함께 기업 해외진출 지원…“지역경제 견인”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첨단특장차 미래차전환을 위한 전문인력 700여명을 양성하고, 특장차산업클러스터 7개 협의기관과 함께 특장차 업계의 해외 진출을 집중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 이를 위해 TS는 소규모 자동차제작사의 인증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미래차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첨단특장차 미래차전환 인력양성 교육사업’을 오는 6월 10일부터 실시한다.


ㅇ 이 사업은 첨단장치를 장착한 전기차 등 미래차 보급이 가속화됨에 따라 첨단특장차 업계의 안전검사 및 인증업무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TS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소규모 자동차제작사 전문교육을 할 수 있도록 승인받고, 전라북도, 김제시와 협의를 통해 올해도 지방비 예산을 확보하여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TS는 올해 직접안전검사 및 인증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자동차관리법과 자동차 안전기준, 안전검사 이론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ㅇ 아울러, TS는 전기차 구조 및 원리, 핵심부품, 전기차 안전 교육을 통해 설계, 제작, 수리, 정비 등 전기차 가치사슬 전 분야에 걸쳐 종합적인 역량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ㅇ 또한, 첨단특장차 제작사의 해외 수출전략 방향 수립 및 기술인력 확보를 위해 정책세미나 개최를 지원하고, 특장차산업클러스터 7개 협의기관*과 함께 특장차 제작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마케팅 컨설팅도 실시한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김제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특장차협회, 한국폴리텍대학 전북캠퍼스, 건설기계부품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산학연관 7개 기관



□ 한편, TS는 2017년부터 소규모 제작사의 인증 편의를 위해 전북 김제시에 특장차인증센터를 구축·운영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왔다.


ㅇ 2023년부터는 김제시, 자동차융합기술원과 함께 ‘첨단특장차 미래차 전환 인력양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규모 자동차제작자 인력을 대상으로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ㅇ TS는 2023년 첨단특장차 미래차전환 인력양성 시범교육사업을 추진하면서 인증 및 전기차 전문교육 12회를 실시하였고, 총 743명이 수료하고 148개 제작사, 14개 기관이 참여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ㅇ 특히, 설문조사 결과 미래차전환 인력양성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인원이 96%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교육의 필요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 TS 권용복 이사장은 “TS 부설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이 보유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특장차 기업 성장과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ㅇ “정부에서 2030년까지 1만 명 규모의 기계·전자·SW 등 융합형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함에 따라 TS는 첨단특장차 산업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한편, ‘첨단특장차 미래차전환 인력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경로 :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kotsa.or.kr)-공지사항-교육과정 안내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 페이지의 만족도를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