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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페달 오조작 방지 및 평가 기술 개발 기획 과제 기술수요조사 공고
정현기 2024-01-10 09:28:37 조회 547

「운전자 페달 오조작 방지 및 평가 기술 개발 기획」을 위한 기술수요조사를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첨부된 공고문을 참고하셔서 연구 개발 관련기관 및 연구자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기획연구 개요


□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에 의한 비의도적 가속으로 인해 차량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음
*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신고된 나이 정보가 포함된 82건의 국내 페달 오조작 사고에서 운전자의 연령 60세 이상이 약 40.2%를 차지
* 또한 전기차의 비중확대와 함께 우려되는 것으로 전기차의 특성상 페달 오조작 현상 발생 시 고출력·고속에서 사고 발생되어 심각한 피해 발생할 수 있음
* 페달 오조작 사고는 정지상태와 주행상태에서 모두 발생하며, 주행상태에서 페달 오조작 현상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높은 충돌 속도로 인해 사고 피해가 더 심각한 것으로 판단됨
□ JNCAP, Euro NCAP 비전 2030 등에서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ACPE)을 도입하여 제조사가 선순환 경쟁을 위해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추세임
* 일본에서는 ‘18년도부터 운전자의 변속레버 혹은 가속페달을 오조작하여 차량과 충돌할 우려가 있는 경우, 주행을 억제하는 장치에 대한 JNCAP 평가제도를 운영
* Euro-NCAP 비전 2030에 따르면, ’26년부터 정지된 시나리오에서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의도하지 않은 가속(SUA)에 대한 안전도 평가를 도입을 계획함
* UN ECE WP.29 GRVA 분과 ACPE 전문가 기술그룹 활동을 통해 정지상태에서 장애물을 대상으로 한 평가 기준 마련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일본, 영국, 독일 등 주요 국가와 OICA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적극 참여하고 있음
□ 최근 급발진 사고가 증가하면서 운전자 실수와 차량 결함 여부를 둘러싼 국민, 제작사, 정부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고가 페달 오조작으로 판명됨에 따라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개발 및 보급이 절실히 필요
□ 국제 수준의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평가 제도 환경을 마련하고, 인구 고령화에 따른 안전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페달 오조작 사고 방지 기술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한 신규 제도의 도입이 필요


2. 수요조사 목적


□ 본 수요조사는 운전자가 페달을 오조작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평가기술 개발 및 제도화 등과 관련된 상세기획을 위한 기술수요 조사임
□ 제안된 기술개발수요 정보는 본 기획연구의 추진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될 예정





3. 수요조사 대상


기획연구의 범위


분야 1. 페달 오조작 방지기술 개발 및 검증

* 운전자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Pedal MisApplication Prevention Technology, PMAPS)은 정지 및 저속·고속 주행 상태에서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의도하지 않은 가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기술임


1-1
데이터 기반 운전자 페달 오조작 상황 분석 및 활용 기술
- 페달오조작 국내외 사고 데이터 조사 및 분석 (운전자 주행 특성, 도로환경 특성 등): EDR, 블랙박스 등의 사고분석
- 운전자 주행 패턴이 상이한 상태를 추적하여, 오조작 위험도를 도출하는 상황 추정 등
- 고령운전자 및 운전자 특성의 인간공학 데이터 활용 및 공유 체계 등
- 운전자 주행패턴을 이용한 페달 오조작 방지기술 적용 방안
1-2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페달오조작 감지 기술
- 인지센서(초음파, 라이다, 레이다, GPS, 소리, 영상 등)을 활용한 오조작 인식 기술
- 차량 전방 및 주변상황 감지, 내부소음 감지, 페달작동속도 감지 기술 등
1-3
정지상태 및 주행상태에 따른 오조작 상황 판단 기술
- 운전자 주행패턴, 인식정보에 때한 AI 등의 기술을 이용한 오조작 판별 등
- 정지상태의 오조작 상황 판단, 주행중 상황에서의 오조작 상황 판단 등
- 차량단독, 차대보행자, 차대차 사고 등 다양한 추돌환경하에서의 오조작 상황 대처 방안 등
1-4
페달 오조작 상황에 따른 차량 제어 기술
- 음성인식/긴급스위치 등 차속을 제어할 수 있는 보조기술
- 오조작 상황 판단에 따른 정지상태/주행중 상황에서의 차속제어 기술
- 에어백 작동 등 다른 ADAS 기술과의 연계를 통한 차량 제어 기술
1-5
PMAPS 제품 통합 검증 및 실용화 연구
-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실차 통합 시험 및 검증 시나리오
- 운전약자 대상 운행 특성 실증 시험 방안
- 운행차 대상 PMAPS 기술 보급 방안
- 지능형 자동차 기술 연계 및 실용화 방안
- 보험제도 연계 등 보급 확산 제도 연구


분야 2. 운전자 페달 오조작 방지 안전성 평가 기술
* 신차안전도평가(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 및 운행차 대상의 튜닝 기술 등과 관련하여 차량 안전성 평가에 필요한 평가기준, 평가절차, 평가장비 개발을 포함


2-1
PMAPS 국내외 평가제도 마련
- 데이터 기반 운전자 페달 오조작 상황 대표시나리오 설계 등
- 정지 및 운행 초기 상태 관련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관련 국내 법규정 제정 방안 (평가기준, 평가방법 등)
- 해외 유관기관과의 상호 국제협력(국제기준조화 등) 방안 기획
2-2
PMAPS 안전도 평가환경 구축 및 평가방안
-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안전도 평가방안 (PG환경, 시뮬레이션환경, 실도로환경 등)
- 평가제도 도입에 따른 평가장비 및 환경 구축 방안



4. 작성 방식


□ 제안기술의 명칭, 제안기술의 목표 및 내용, 연구개발 필요성 및 활용방안, 연구추진체계, 국내외 동향 등을 첨부된 수요조사서 양식에 따라 작성


5. 수요조사 제안 자격


□ 「운전자 페달 오조작 방지 및 평가 기술 개발 기획」에 관심이 있는 연구관련 대학, 연구소, 기업체 및 이해관계자 등
※ 선정된 기술요조사서 제안자가 기획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할 경우, 자문위원으로 참여 가능


6. 수요조사 접수


□ 접수방법 : 첨부된 수요조사서 양식에 따라 작성 후 E-mail로 제출
※ 수신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미래차연구처 정현기 선임연구원
( wj1903@kotsa.or.kr , 031-369-0345 )
□ 접수기간 : 2024. 1. 10.(수) ~ 2024. 1. 26(금) 18:00 까지


7. 유의사항


□ 국가예산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 R&D사업 기술개발과제로 기 지원된 기술수요는 제외함
※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www.ntis.go.kr)에서 제안하시는 수요의 중복성을 사전 검토하신 후 등록해야 함
□ 요구양식 이외의 양식으로 기술수요조사서를 제출하는 경우 기획연구의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검토 단계에서 제외될 수 있음
□ 금번 기술수요조사는 기획연구의 추진계획 수립을 의한 의견수렴을 하는 것으로 기획연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수 없음
□ 제안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으며, 본 연구기획과제의 연구후보과제 발굴의 자료로 활용됨
※ 금번 기술수요조사는 기획연구과제의 RFP 작성을 위한 기술수요조사이므로 수요조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가 없으며, 제안내용에 대해서는 제안자가 권리 등을 주장할 수 없음. 또한, 제안된 기술에 대한 평가를 위해 접수된 기술에 관한 내용을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공유할 수 있음


8. 문의처


□ 접수 및 작성 관련 문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미래차연구처 정현기 선임연구원
(031-369-0345, wj1903@kot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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