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시험장(Proving Ground)
주요업무
장방형의 타원형으로 1회전 길이 5,040m, 차로폭 16.2m의 4차로 아스팔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곡선구간 주행시 횡방향의 원심력이 작용하지 않고 원선회부의 끝단의 경사각은 약 42°로 일정고속(약 180km)에서 핸들의 조작없이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고 2개의 직선구간와 2개의 원곡선구간으로 주행이 가능한 최대안전 설계최고속도는 250km/h입니다.
장비명 및 제원
- 규격 : 5,040m× 15.2~19.5m (타원형)
- 종방향 : 직선구간 967m×2, 완화구간 411×4, 곡선구간 731×2
- 횡방향 : 직선구간 15.2m(4.0/3.6/3.6/4.0), 곡선구간 19.5m (5.5/5.0/5.0/4.0)
- 곡선반경 360m
- 최대각도 42°
- 최고속도 250km/h(설계속도 180km/h)
시설 용도
최고속도시험, 가속성능시험, 속도계시험, 정속연료소비율시험, 고속제동시험, 고 속내구시험 , 고속주행시 승차감, 윈드소음 평가시험, 타이어내구성평가, 조향성 능평가, 에어컨성능시험, 첨단·미래형자동차, ACC 개발시험, ITS 성능평가시험 등
주요업무
- 직선로(Straight Road) 및 소음시험장(Noise test track)직선구간이 1.8km의 2차로 직선부와 양 끝단에 원선회부로 구성된 건조 아스팔트 시험로이며, 직선부 중앙에 자동차의 주행소음을 측정할 수 있는 ISO인증을 받은 소음시험장이 있습니다.
- 전파장해시험장(EMC test site)측정환경의 반경 30m 주위에는 전자파 반사물이 존재하지 않는 EMI 규격에 적합한 야외 전파시험장으로, 자유 전장상태에서 자동차의 전자파 방사시험 및 개발시험을 수행합니다.
시설 및 제원
- 직선로(Straight Road) 및 소음시험장(Noise test track)
- 규격 : 3,963m× 8m (개방형 2차로)[종방향 : 직선1 1,802m, 회차1 183m, 직선2 1,532m, 회차2 446m, 횡방향 : 직선1 3.5/ 분리대 1.0/ 직선23.5]
- 직선로, 소음시험장(암소음 10㏈ 차이 / 조밀아스팔트 포장)
- 전파장해시험장(EMC test site)
- 규격 : 직경 60m, ±4㏈이내, 18㎓방사 / 철판(18m×21m) / 턴테이블 직경 5m, 360° 회전 / 수신기(ES126), 안테나 마스터,네트워크 분석기 등
시설 용도
- 직선로(Straight Road) 및 소음시험장(Noise test track)- 환경부 인증시험, 정지 및 추월가속시험, 주행소음시험, 배기소음시험, 타이어 타행 소음시험, 타행성능시험, 경음기소음시험 등
- 전파장해시험장(EMC test site)- 10m 전자파 방사시험, 오디오 성능평가 시험, 안테나 성능평가시험 등
주요업무
- 종합시험로(Universal road)길이 900m 폭 64m인 사각형 넓은 광장형태의 평탄한 아스팔트 시험로로, 다양한 종합 성능 및 법규시험을 할 수 있으며 선회시험장과 연결되어 각종 제동안전성평가시험, 조종안정성평가시험, 타이어 특성시험, 시스템 결함시험 등 자동차의 일반적인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회시험장직경 100m인 원형의 아스팔트 포장으로서 동심원의 레벨이 일정하게 포장되어 있으며, 각종 선회 및 선회시 안정성 시험을 실시하는 반경 12m, 20m, 25m, 50m 시험보조를 위한 원형차선이 표시되어 J-턴시험, 선회시 제동시험 등 위험한 시험을 시행함으로 표면의 요철, 노면의 구배변화 등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 도로안전시설평가장도로안전시설 종합시험장은 길이 660m, 폭150m로서 4지 교차로, 직선로, 곡선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호울타리, 시선유도시설 등의 성능시험 뿐만 아니라 국내 기준연구에 활용되는 시험장입니다. 곡선시험로는 길이 880m, 폭 9m의 왕복 2차로로 진입부의 곡선반경 316m로서 시속 80km/h로 주행가능하며 시선유도시설, 미끄럼방지포장 등 성능시험이 가능합니다.
시설 및 제원
- 종합시험로(Universal road)
- 규격 : 900m× 70m [시험로 64m, 길어깨 3.0/ 3.0]
- 선회시험장
- 규격 : 직경 100m, 마찰계수 0.75이상 / 아스팔트포장 [반경 12, 20, 30, 40, 50m 원형차선 표시]
시설 용도
- 종합시험로(Universal road)
- 일반제동시험, 조향능력시험, 타이어파열시험, 가속능력시험, 소음진동시험, 조종안전성평가시험, 레인체인지시험, 슬라럼시험 등
- 선회시험장
- 제동성능시험, ABS 개발시험, 타이어 특성시험
- 조타력시험, 자동차응답성시험, 정상원선회시험, 최소회전반경시험 J-턴시험, 선회시 제동시험 등
- 도로안전시설평가장
- 방호울타리 충돌시험 시선유도시설, 도로반사경, 도로전광표지, 미끄럼방지포장, 장애인안전시설, 과속방지턱, 조명시설, 낙석방지시설 성능평가시험, 도로기술개발시험 등
주요업무
길이 700m의 2차선 가속구간과 빙판길, 눈길, 빗길을 재현하는 마찰계수가 각각 0.1, 0.3, 0.5, 0.7~0.8로 구성된 노면으로 구성되어 각각 노면 옆에는 1.5m의 아스팔트(마찰계수 0.7)로 수막을 형성하기 위하여 좌우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였고 주로 ABS(Anti-lock Brake System) 등 신기술의 미끄럼방지시스템을 시험할 수 있는 시설이며, 마찰계수 0.3에서의 120km/h 급제동시험, 젖은 노면에서 갑자기 눈길로 접어드는 경우처럼 마찰계수 0.7노면에서 0.3노면으로 120km/h로 급제동하는 μ-Jump 시험, 기타 Split 시험 등 다양한 제동시험과 젖은노면 상태에서의 타이어 특성시험을 실시합니다.
시설 및 제원
- 규격 : 세라믹 200m×4m, 바살트 250m×6m, 브리지드페블 200m×6.55m, 젖은아스팔트/바살트 200m×4m
- 종류 : 세라믹타일로(μ 0.1), 바살트타일로(μ 0.2), 브리지드페블로(μ 0.4), μ-점프로(μ 0.75→0.5)
주요업무
고속선회중인 주행 안정 장치 장착 차량의 평가를 위한 광폭 시험로와 고속선회 주행안정성, 타이어 접착력, 미끄럼 조향 안정성 등의 시험이 가능한 시험로입니다.
시설 및 제원
- 가속수간 950m × 27m
- 시험구간(바살트) 300m × 60(20)m
- 제동구간 200m × 60m
시설 용도
- ESC, TCS개발 시험
- 고속 선회 주행 안정성 시험(FMVSS)
- 타이어 점착력 시험 등(ECE)
주요업무
총 연장 2,100m, 도로 폭 최대 7m의 비포장 시험로로서, 가혹한 주행조건에서의 자동차 내구 성능 평가에 활용되는 시험로입니다.
막자갈길, 모래밭길, 진흙탕길 등 다양한 오프로드 환경을 적용하여 일반자동차는 물론이고 군용 및 특수자동차 차체 및 부품의 내구성과 진동 소음 평가가 가능합니다.
시설 및 제원
- 폐루프형 비포장 시험로
- 길이 2,100m, 폭 7m
시설 용도
차체, 각 조종장치 부품 및 부싱 등 부품 내구성, 소음평가, 내구신뢰성 시험 등
주요업무
- 경사로(Hill test track)자동차의 등판능력, 언덕길에서의 주차제동능력 등을 시험하는 등판로는 다양한 구배의 시험로가 필요하나 본 시험로는 법규시험이 가능하도록 12%, 20%, 30% 구간을 건설하였습니다.
- 원형저마찰로(Skid pad)직경이 100m인 원형의 특수 콘크리트 포장으로 구성된 시험로의 끝단에 스프링클러가 설치하여 마찰계수를 0.5로 맞추기 위하여 콘크리트 표면을 그라인딩하고 노면의 표면에 수막을 형성한 곡률반경이 일정한 시험로이며, 타이어 특성시험 및 언더스티어링, 오버스티어링 등 조향특성시험을 실시합니다.
시설 및 제원
- 경사로(Hill test track)
- 규격 : 7×5.200m
- 분류 : 12% 시험로 15m×5m, 20% 시험로 10m×5m, 30% 시험로 5m×5m
- 원형저마찰로(Skid pad)
시설 용도
경사로(Hill test track)- 등판능력시험, 주차제동능력시험 등
주요업무
급조향 주행 전복 안정성, 배광 가변형 전조등 시험 수행이 가능하고 능동형 조향장치 고속 주행 안정성 등의 시험 수행이 가능한 시험로입니다.
시설 및 제원
- 시험로 연장 4.067m
- 시험로 폭원 8 ~ 15m
- 선회반경 30 ~ 320m
시설 용도
- EPS(Electric Power Steering), AFS(Active Front Steering) 개발 시험 및 평가
- 급조향 주행전복안정성 시험
- 배광 가변형 전조등 시험(ECE)등
주요업무
경량화 차체 및 전자장비의 노면 부하에 대한 안정성 확인 및 개발시험, 시험자의 피로누적과 시험 반복성 등을 고려한 무인 자동화 시험로입니다.
시설 및 제원
- 밸지안로 1,200 × 4m
- 빨래판로 200 × 4m
- 장파형로 200 × 4m
- 비틀림로 200 × 4m
- 모형로 400 × 4m
- 침수로 100 × 5m
시설 용도
- 고연비, 차체 경량화 내구 시험 등
- ESC, EPS 등 전자장비 충격 시험
- 침수 시, 전자장비 및 제동 성능시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