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2. 22.(목) / 총 4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자율주행연구처, 안전연구처, 미래차연구처, 첨단연구개발처
담 당 자 : 자율주행연구처 김시우 처장 ☎(031)369-0401
안전연구처 이명수 처장 ☎(031)369-0301
미래차연구처 전준호 처장 ☎(031)369-0331, 김종완 선임연구원 ☎(031)369-0337
첨단연구개발처 이호상 처장 ☎(054)440-3120, 김현준 차장 ☎(054)440-3125
수소버스 안전성 정밀 관리한다.
-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과제 연구성과 발표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수소버스 안전성 강화를 위해 2월 22일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수소버스 평가장비 및 검사기술 시연회를 개최했다.
ㅇ 공단은 정부의 “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에 따라, 향후 보급될 수소버스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수소버스 구동시스템 성능 평가장비와 내압용기 결함을 검사하는 비파괴 검사기술을 개발하는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 (사업개요)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총사업비 : 278.52억원 / 사업기간 : '20.4.~'24.3.
ㅇ 사업 성과물인 수소버스 구동시스템 통합성능 평가장비 및 내압용기 비파괴 검사기술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소버스(현대 일렉시티 FCEV)를 대상으로 실차에 적용하는 시연회를 가졌다.
□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수소버스 구동시스템 통합성능 평가장비’는 수소전기차의 동력 성능(토크, 회전속도, 출력)을 측정하여 차량의 시스템 출력을 평가하기 위한 장비이며,
ㅇ 기존에는 모터동력계를 이용한 부품 단위의 모터 출력 시험만 수행하였으나, 향후에는 해당 장비를 활용하여 차량 단위 출력 시험,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ㅇ 특히 자동차 안전기준 국제조화기구(UN/ECE/WP29)에 세계 최초로 제안(`23.10.)한 바 있는, 수소전기차 시스템 출력 평가 방법 연구에 해당 평가장비를 활용하였다.
□ 또한, 수소버스 내압용기 정기검사 기술 고도화를 위하여 복합소재(플라스틱 소재+카본 소재) 수소 내압용기의 특성과 내압용기 재검사 환경을 고려한 초음파 방식의 비파괴 검사기술을 개발하였다.
ㅇ 기존에는 육안 검사 위주로 수소 내압용기 표면검사(긁힘, 홈 등)가 진행되었으나, 인적오류 최소화를 위해 초음파 방식의 비파괴 검사방법을 개발하였으며, 향후 이를 내압용기 재검사방법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다.
□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이번 연구에서 검증된 기술들이 안전한 수소버스 이용을 지원하고,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며
ㅇ “공단은 앞으로도 수소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시연회 사진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최근수 차장(☎054-459-703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