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매의 눈'으로 전기차 살핀다…교통안전공단 "4000건 예방조치에 화재도 대폭 줄어"
손민아 2024-03-11 16:59:52 조회 125

10만대 당 화재 발생비율 30% 감소 성과…리콜·업데이트 등으로 안전 강화

권용복 이사장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 조성에 최선"


캡처1.PNG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경.(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작년 하반기 '매의 눈'을 방불케 하는 전기차 안전점검으로 4000여 건의 전기차 안전 예방 조치를 달성했다. 점검 후 전기차 화재발생 비율도 30%나 감소했다.

29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공단은 국토교통부, 자동차 제작사 등 관계기관·업체 합동으로 작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고전압배터리 화재 등 전기차 관련 사고에 대응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전기차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전기차 20만여 대를 점검했고, 고전압배터리와 같은 핵심부품의 이상 및 외부손상 등 약 4000건을 발견해 예방조치했다. 특히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고 안전성 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했다. 또 고전압 계통의 외관을 점검하는 등 전기차에 특화된 점검서비스를 제공했다.

점검 결과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 5.6건이었던 전기차 10만대당 화재사고 발생비율이 특별안전점검이 실시된 7월부터 12월까지는 3.9건으로 집계됐다.

전기차 화재사고 발생비율이 30%나 감소한 것이다.

또 공단은 화재 가능성이 확인된 르노코리아 SM3ZE 전기차 등 5개 차종 4408대를 리콜조치했고, 현대 코나전기차 등 4차종 15만3945대에 대해서는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진단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등 안전조치를 강화했다.


캡처.PNG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전기차 이용실태 설문조사도 실시…"충돌 후 화재 가장 걱정돼"

공단은 전기차 사용자 대상 이용 실태 설문으로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전기차 안전운행 요령을 안내하며 국민이 안전하게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공단은 특별안전검검 기간 중 전기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전기차 이용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전기차 운용에 있어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으로는 충돌 후 화재(28.1%)가 꼽혔다. 충전 중 화재도 21%를 나타내면서 전기차 사용자의 절반 이상이 전기차 화재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전기차 급발진(17.4%), 정비비용 및 정비업체 부족(13.3%), 충돌 후 문이 열리지 않는 문제(12.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화재 발생 시에는 진압하지 말고 신속하게 안전장소로 대피 필요

공단은 이번 설문결과를 토대로 일상 속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각종 대응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먼저 전기차는 하부 배터리팩에 집중적인 충격을 받을 경우, 배터리가 손상되어 화재 및 안전사고로 확대될 수 있어 운행 시 주의가 필요하고 충격이 의심될 경우 즉시 점검해야한다.

특히 이동형(휴대용) 충전기 사용 시 전력 부하로 인한 전원 차단, 화재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지정된 충전 콘센트만 사용하고 연장선의 사용은 지양 해야 한다.

아울러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장거리 주행 목적이 아닌 일상에서 전기차를 운행할 경우 배터리 충전량(SOC)을 30~9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장기 주차시에는 배터리 충전량을 40~60%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권장했다.

만약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다면 진압 시도를 하기보단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고 119에 신고해야 한다.

이 밖에 전기차의 문손잡이는 매립형인 경우가 많고 문손잡이가 나오지 않는 경우 한쪽 끝을 누르고 잡아당겨야 하며, 반드시 제작사가 제공하는 사용자 매뉴얼에 안내된 문 여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제작사 협조를 통한 전기차 특별안전점검을 시작으로 공단검사소를 방문하는 전기차를 대상으로 하는 고전압배터리 BMS(배터리 관리시스템) 진단 및 배터리 외관검사 등은 지속해서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3.PNG

전기차 화재 시 대응요령.(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기사 원문 : https://www.news1.kr/articles/?5335397

이 페이지의 만족도를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