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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지원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주요업무

35종 시설 구비 : 톨게이트, 신호체계(신호/비신호/점멸), 버스전용차로(중앙/가변), 스쿨죤, 톨게이트, 터널(통신음영), 회전교차로, 자전거도로/보도, 철도건널목 등

기반 시설 설치 내용및 평가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비고 기반시설 설치내용 평가항목
도심부 버스전용차로 - 2→4(3+1)차로 확장(260m)
- 버스전용차로 관련 차선마킹 및 부대시설(표지판, 차선변경금지봉 등) 설치
- 버스전용차로(중앙/가변) 인지 및 버스로 인한 영향 평가
건물면설치 - 건물면(고정식/이동식 철공공사 및 폴리프로필렌건물면) 설치 및 컨테이너 신설
- 156m(고정식), 70m(이동식)
- 12개(컨테이너)
- 건물면(이동식, 다양한 높이)으로 인한 환경 인지 영향 평가
신호교차로 - 4지, 3치 교차로
-2010년형 교통신호제어기 8대
-CVIB(신호정보 연계장치) 8대
- 교차로 및 횡단보도 인지 여부
- 차량 및 보행자 신호현시 인지 여부
- 차량/보행자 상충발생 평가
-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 여부 평가 등
버스/택시 정류장 - 버스 및 택시정류장 1개소 - 버스/택시 출발 시 상충발생 상황 대처 평가
교외도로 회전교차로 - 평면교차로→2차로 회전교차로 설치 - 회전교차로 인지 및 차량간 우선순위 결정
- 상충상황 대처 평가
비신호교차로 - 2차로 신설(L=60.0m)
- 시종점부 평면교차로 설치
- 비신호교차로 인지 및 영향 평가, 주행장 이동동선 확보
가로수길 - 양방향 가로수길(인조목) 조성(L=160m) - 가로수로 인한 환경 인지 성능 영향 평가
터널구간 - 천막형 터널(L=120m, 타포린 재질) - 터널 통과구간에서 명암(명각화/암각화)에 의한 환경인지성능 평가
공사도로/도로 노면 노이즈 - 포트홀, 맨홀, 도로파손, 도로변형 등의 노면 노이즈 도로 - 공사도로 및 다양한 노면 상태에 따른 도로환경 인지 성능 평가
협로(골목길) - 노변 장애물이 존재하는 도로환경 구현 - 양방향 비분리구간(협로)인지 및 상충발생 상황대처 평가
커뮤니티부 학교부지 및 스쿨죤 - 보도신설(L=70.0m)
- 스쿨존 관련 부대시설 설치(차선마킹, 포장형식 등)
- 어린이보호구역에서 교통약자와의 상충발생 상황 대처 평가
보도 및 자전거도로 - 보도 및 자전거도로 설치(L=40.0m) - 보도/자전거도로 인지 및 보행자/자전거와의 ·상충발생 상황 대처 평가
- 자동차안전도평가(ISA) 수행 가능
자율주차시설 자율주차시설 - 기존 주차시설 규모 확장
- 주차시설 관련 부대시설 설치
- 2층 형태 주차시설 추가
- 직각/평행/사선 주차 기능 평가
- 상충발생 상항 대처 평가
- 자율 발렛 주차 기능 평가
노견주차시설 - 도로양측으로 주차시설을 위한 공간 확장(L=70m)
- 주차관련 차선마킹 및 부대시설 설치
- 노면주차구간에서의 직각/평행/사선주차 기능 평가
- 자동차안전도평가(RCTA) 수행 가능
자동차
전용도로
톨케이트 - 톨게이트 2차로
- 하이패스 1차로, 톨게이트 1차로
- 톨게이트 인지 및 통과 기능 여부 평가(Hi-pass 및 일반 톨게이트 구성)
도로시설물 - 본선 내 중앙분리대 설치(L=320m)
- 높이 127cm형(L=160m)
- 높이 81cm형(L=160m)
- 본선 좌우측 가드레일 설치(L=284m)
- 중분대용(L=184m)
- 노견용(L=100m)
- 소음방음벽 설치(L=100m)
- (본선)고속주행환경에서 차간거리/차선유지/전방충돌경고, 비상자동제동 기능 등 평가
- (갓길)운전자 긴급상황 발생 시 대처 여부 평가
- 도로시설물구간(방음벽, 가드레일, 중분대) 통신 및 환경인지 영향 평가
- 가속차로 이용 및 본선 합류/분류 기능 평가
- 자동차안전도평가(LDWS, LKAS(직선), AEBS, FCW) 수행
합류부
도로 및 가속차로
- 합류부 연결방법 변경(차선도색) - 자동차전용도로 가속차로 이용 및 본선 합류 기능 평가

주요업무

자율차 테스트 시나리오 유형, 개념도, 궤적, 시나리오 설명으로 구성됩니다.
유형 개념도 궤적 시나리오 설명
고속주행도로 이미지에 대한 내용 직진 시험차량은 전방차량의 감속(gentle deceleration)에 대응하여 감속하고 전방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
이미지에 대한 내용 차로변경 시험차량은 감속 및 차로를 변경하여 전방차량의 감속(gentle deceleration)에 대응하고 전방차량을 추월
교외부 도로 이미지에 대한 내용 직진 시험차량은 전방차량의 급감속에 대응하여 감속하고 전방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
이미지에 대한 내용 차로변경 시험차량은 감속하는 전방차량에 대응하여 감속 및 차로변경
도시부 도로 이미지에 대한 내용 교차로: 직진 시험차량은 전방차량의 급감속에 대응하여 감속하고 전방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
이미지에 대한 내용 교차로: 차로변경 시험차량은 교차로 접근로에서 급감속하는 전방차량에 대응하여 감속 및 차로변경
커뮤니티부 도로 이미지에 대한 내용 교차로: 직진 시험차량이 스쿨존의 3지교차로를 통과하기 위해 직진 중, 보행자(Actor)가 무단횡단하여 급 감속하는 상황
이미지에 대한 내용 교차로: 좌회전 시험차량이 스쿨존의 3지 교차로에서 좌회전 중, 보행자(Actor)가 무단횡단하여 급 감속하는 상황

K-City 테스트평가 제공/지원시스템

K-City 테스트평가 제공/지원시스템
1 신호정보 제공 시스템 11 스쿨존 시스템
2 교차로 지원 시스템 12 전방위험구간 경보시스템
3 제한속도 변경 안내시스템 13 첨단 본선 합류 지원 시스템
4 보행자 충돌방지 알림 시스템 14 협로 주행지원시스템
5 횡단보도 신호정보 제공 시스템 15 첨단 주차 지원 시스템
6 LKAS : 차로유지지원시스템 16 TJA : 혼잡구간주행지원시스템
7 LDWS : 차로이탈경고시스템 17 후측방 충돌회피 지원시스템
8 ACC : 적응순항제어시스템 18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
9 FCW : 전방충돌경고시스템 19 응급상황 비상정지 시스템
10 AEBS : 비상자동제동시스템

주요업무

35종 시설 구비 : 톨게이트, 신호체계(신호/비신호/점멸), 버스전용차로(중앙/가변), 스쿨죤, 톨게이트, 터널(통신음영), 회전교차로, 자전거도로/보도, 철도건널목 등

K-City 통합관제시스템 구축현황

  • (목표) 시험자가 생성하는 시나리오 기반으로 관련 인프라를 연동 및 제어하고, 자율차의 정보를 센터에서 수집 및 분석/평가
    • 시험자가 생성한 시나리오 기반의 인프라 운영 및 시험차량의 거동정보에 기반한 센터 중심의 능동적 테스트환경 제공
    • 시나리오 생성/통제시스템, 분석/평가시스템, 수집시스템, 보안시스템 등
이미지에 대한 내용
  • (차세대 ITS(C-ITS) 구축) 국내 표준 V2X 통신시스템 반영으로 차량-도로간 Connected 환경 구축
    • 첨단신호제어기, 레이더유고검지기, CCTV 등 C-ITS 현장시스템 구축
      * 차세대 ITS(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WAVE 기반 V2X 통신) 위치기반 차량데이터 수집 및 교통정보 제공, 지역별 특화정보 제공 등
      * (5G 통신환경) 초고속/대용량/초저지연 데이터 수집환경 구현
이미지에 대한 내용
  • (통합관제센터 구축) 시험자가 생성한 시나리오 기반의 인프라 운영 및 시험차량의 거동정보에 기반한 센터 중심의 능동적 테스트환경 제공
    • 시나리오 생성/통제시스템, 분석/평가시스템, 수집시스템, 보안시스템 등
    • C-ITS 현장시스템의 원격관제가 가능한 센터시스템 구축
    • 자료 축적 및 분석환경을 위한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이미지에 대한 내용 [ 전구간 실시간 모니터링 ]
이미지에 대한 내용 [ 시나리오 관제 ]

주요업무

K-City 테스트베드 내 관제시설 2곳, 장비보관실(컨테이너) 63동, 공용정비고 1곳 시설 제공

K-City 테스트평가 지원시스템 대한 설명으로 구성됩니다.
통합관제센터1층 데이터 처리 - 실험시나리오 설정 및 모니터링
- 데이터 처리 및 분석평가 SW 제공
- 실험 평가 기술개발 분석
이미지에 대한 내용
도심부 상황실
컨테이너 2층
데이터 분석 - 실험시나리오 등록 및 관제 시설
- 현장 상황 및 테스트 공간
- 데이터 처리 및 분석평가프로그램
이미지에 대한 내용
도심부 상황실
컨테이너 1층
다용도실 - 사용자 평가장비 보관
- 교통안전시설물 보관 공간
이미지에 대한 내용
커뮤니티부
컨테이너 1, 2층
임시 사무실/ 다용도실 - 2층 임시 사무실
- 1층 : 장비, 시설물 등의 장비보관
이미지에 대한 내용
통합관제센터1층 공용 정비고 - 주행시험장 관제센터 內 정비시설 공동사용
- 자율주행차 배선 및 차량정비공간
이미지에 대한 내용
도심부 상황실 맞은편
컨테이너(3동)
다용도실 - 시험장비, 차량부속, 센터, 테스트시설 등 보관 이미지에 대한 내용
K-City 내
컨테이너 1층
(68 개동)
장비보관/ 다용도실 - 차량부속, 테스트 시설 등 보관 장소 등 다용도 공간
- K-City내 컨테이너 1층 68개동 사용 허가 완료
이미지에 대한 내용
※ 무상개방기간 동안 테스트지원장비 무상제공

개요

K-City 내 다양한 시나리오 재현·반복시험이 가능한 로봇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안전성 평가 수행

주요업무

  • 장비 구축현황 : 혼잡상황재현, 자율차 돌발상황 대처 등을 위한 평가장비 구축
    ※ 성인·어린이 보행자, 자전거 더미 및 런치패드*, 차량(EVT, GST) 평가장비**, 평가시스템 운영차량*** 구축
    * 보행자 충돌모의타겟 : 보행자 모양 3D 더미탑재하여 충돌시나리오, 비상제동장치 평가 등 활용
    ** 자동차 충돌모의타겟 : 자동차 모형 3D 더미탑재하여 충돌시나리오, 비상제동장치 평가 등 활용
    *** K-City 통합관제차량 : 충돌모의타겟 시험테스트 환경제공 및 관제업무 수행

무상지원 및 시범운영

~ 2024. 12. 31.

담당자

K-City연구처 정희조 연구원, 031-369-0469, heejo9437@kotsa.or.kr

Guided Soft Target(GST) Test System

Guided Soft Target(GST) Test System

EuroNCAP Vehicle Target(EVT)

EuroNCAP Vehicle Target(EVT)

ADAS Vehicle Target(AVT)

ADAS Vehicle Target(AVT)

평가시스템 운영차량 (K-City 통합관제차량)

평가시스템 운영차량 (K-City 통합관제차량)

평가시스템 운영차량 (K-City 통합관제차량)

평가시스템 운영차량 (K-City 통합관제차량)

LaunchPad Driving Target

LaunchPad Driving Target

Ground Traffic Control(GTC) System

Ground Traffic Control(GTC) System

Steering Robot(SR). Break&Accel Robot Test System

Steering Robot(SR). Break&Accel Robot Test System

Soft Pedestrian Target System(SPT)

Soft Pedestrian Target System(SPT)

LaunchPad with bicycle dummy

LaunchPad with bicycle dummy

Adult Dummy

Adult Dummy

Child Dummy

Child Dummy

목적

악조건의 기상환경(강우, 안개 등)에서 자율주행차의 안전주행ㆍ성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및 안전성 평가 환경 조성

부지위치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 도로안전시설평가장 - 광폭저마찰로

주요시설

  • (시험로 구축) 연장 620m, 가변 왕복4차선 ⇒ 2차선+가변차선(3.5m)+1차선
  • (재현시설동) 기상환경 재현을 위한 터널형 실험시설(연장 200m, 높이 11.2m)
  • (통제실동) (1층) 전기/기계실/창고, 화장실, (2층) 통제실, 회의실, 화장실 등
  • (기상재현설비) 강우(4단계 노즐 구성, 강우강도(50~60mm/h) 및 입자크기 등 조정), 안개(최소 시정거리 30m), 포그머신&포그오일 분사방식 적용

무상지원 및 시범운영

~ 2024. 12. 31.

담당자

K-City연구처 이상현 연구원, 031-369-0468

시설현황도

  • 시설현황도1시설현황도2
  • 시설현황도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