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K-City 이용시설
K-City 전체
주요업무
-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지원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반복재현 평가가 가능한 실제 도로상황과 유사 실험환경 조성
- 5대 도로환경(자동차전용도로, 도심부, 커뮤니티부, 교외도로, 자율주차시설)
- 35종 시설 구비 : 톨게이트, 신호체계(신호/비신호/점멸), 버스전용차로(중앙/가변), 스쿨죤, 톨게이트, 터널(통신음영), 회전교차로, 자전거도로/보도, 철도건널목 등
- 유연한(flexible) 평가시설 구현으로 다양한 평가환경 구현 및 종합통신환경(5G, LTE, WAVE 등)
- K-City 전 구간 개통(2018.12), K-City 무상개방 시행(19.03~20.12), K-City무상개방 기간연장 (20.01~20.12), K-City무상개방 확대 및 상시운영 시행(21.01~27.12)
시설 및 제원
(위치)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시) 주행시험장(217만㎡, 65만평) 내, K-City 테스트 베드(36만㎡, 5.5km)
홍보동영상
자율주행 실험도시 홍보동영상
주요업무
- 자율주차시설 : 평면/직각/사선주차/실내주차/자율발렛 기능/상충발생 상황 대처 등 환경별 자율주차가 가능한 시험 시설 제공
- 커뮤니티부 : 스쿨죤 내 자율주행 제한속도(30km/h), 어린이 보행자, 자전거 등 돌발상황 대응 시험 시설
주요업무
- 실제 도심부 내 도로상황을 재현하여 자율주행, 주변시설물 인지, 돌발대응 등의 실험환경 시설 제공
- 도심부 내 자율주행 : 차선유지/변경/속도유지(제한속도, 신호, 차선유지, 차선거리준수, 일반통행, 자전거 및 버스전용도로, 비보호좌회전)
- 주변인지 : 도심부 노면표지, 버스정류장, 신호등, 횡단보도, 건물면 등 인프라 인지 기능 ⇒ 차선유지/전방정지
- 돌발대응 : 보행자, 자전거 등의 돌발상황 대응시험 ⇒ 전방정지
주요업무
- 자동차전용도로 고속이동이 가능한 도로교통환경을 재현하고, 다양한 자율주행차 운전지원서비스 지원 시설 제공
- 자동차전용도로 제한속도유지, 신호(차로별 제어), 차선변경, 차간거리 준수여부 시험
- 합류부, 본분류부 진출입 자율 주행 시험
- 터널통과 시 빛 변화 대응시험 및 하이패스 구간 통과시험
- V2V, V2X, V2I 통신 전방출동 대응 시험 ⇒ 전방대응시험
주요업무
- 교외도로는 인프라시설이 부족한 지방도 교통환경을 재현한 시험 시설 제공
- 도로 악의 조건에서 자율주행 테스트
- 합류부, 본분류부 진출입 자율 주행 시험
- 노면파손, 포트홀, 험로 등의 자율주행시험
- 철도건널목 주행/정지에 따른 대응시험 ⇒ 전방정지